가정용 태양광 설치비용, 지원금, 주의할점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원 사업이 주목을 받으면서 가정용 태양광 설치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가정용 태양광이란 말 그래도 일반 가정에 태양광 발전기를 설치하는 것인데요. 생산되는 전기를 가정에서 사용하게 됨으로 전기세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남는 잉여전력을 한국전력에 판매할 수도 있기 때문에 수익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한편, 정부에서는 화석연료사용을 억제하고 온실가스 및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 하기위해 신재생 에너지원을 설치하는 주택에 일부 설치비를 지원해 주는 제도를 도입하기도 했는데요, 가정용 태양광 설치사업 또한 이에 해당됩니다.

 

 

지차체 별로 운영되는 태양광 발전기 사업은 주택내 태양광 발전기를 설치하면 설치비를 지원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대구시의 경우 정부보조금과 시 보조금을 함께 지원받아 설치비의 55%를 지원받기도 했습니다. 단 지자체별로 예산에 따라 운영되기 때문에 미리 확인해 보는게 좋습니다.

 

 

가정용 태양광설비 권장설치용량에 알아보죠. 주택지원 사업으로 지원받는 주택은 가구당 태양광 3kW기준에 약 23제곱미터의 설치공간이 요구됩니다. 태양전지 모듈을 옥상이나 지붕에 설치하는데 정남향으로 설치될경우 효율이 가장 좋은 것으로 알려집니다.

 

 

가정용 태양광 설치관련 주의할점은 없을까요? 가정용 태양광을 설치하려면 정부보조금 외에도 본인이 직접 투입해야 하는 비용이 있습니다. 지자체에 따라 다르나 보통 50% 수준인데요. 따라서 자가로 투입되는 비용대비 수익을 분석하셔야 하며 가정용 태양광 설비로 얻는 전력 중, 본인이 소비한 전력은 판매분에서 제외된다는 점도 유의하셔야 합니다.

 

 

아울러 현재 건강보험 피부양자인 분들은 가정용 태양광 설비사업자 등록을 하게 되면 피부양자 자격이 상실되어 지역가입자로 전환이 됩니다. 건강보험료가 발생하며 기타 세금관련 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수익분석을 꼼꼼히 해보시는게 중요합니다.

 

 

가정용 태양광 설치비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